사업부소개

BUSINESS

제조사업부

기존 동부스바의 문제점
기존 동부스바의 문제점
  • 전력기기에 사용되는 부스바의 표면이 고르지 못해 접촉면이 밀착되지 못하고, 『 접촉저항 증가 → 발열 발생 → 전력손실 증가 』 의 문제가 발생하며 화재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함.
  • 동부스바 표면의 조도(Roughness)1), 파상도(Waviness)2) 개선 필요
    볼팅(Bolting) 결합 시 가해지는 힘에 의해 접촉면이 밀착될 수 있도록 표면을 연성화하여 경도를 낮추고자 함.

1)동버스바를 가공(압출, 인발), 적재, 운송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표면의 요철 정도
2)금형, 진동 등 기계의 특성에 의해 발생하는 조도보다 큰 파장의 굴곡

CLCU-Busbar 제품 특징
CLCU-Busbar 제품 특징
  • 생산 완료된 CLCU-Busbar 의 단면을 주사전자현미경(SEM : Scanning Electron Microscope)으로 관찰해보면, 표면에 다공성의 얇은 막이 형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일반 부스바의 표면보다 경도가 낮은 스펀지 형태의 조직구조를 가지고 있어 Cushion Layer로 명명하였으며, 부스바를 결합할 때 볼트를 조임에 따라 가해지는 압력으로 조직이 소성변형3) 되어
    서로 닿지 못했던 부분을 채워 넣고 접촉 면적이 증가함에 따라 접촉 저항을 감소시키고 전기적 성능 향상을 가져옵니다.

3)탄성 변형의 한계를 초과하여 응력을 제거하더라도 변형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

기대효과(안전성)
부스바 접속부의 온도상승시험
부스바 접속부의 온도상승시험
39.3%
  1. 한국전기연구원(KERI)의 시험결과
    접속부에서 발생하는 온도 상승은 일반 부스바의 39% 수준으로 감소하였습니다.
  2. 접속부의 발열 감소로 안전성이 증가하였습니다.
부스바 접속부 접촉저항
내용
접속부 저항 10-6 비율 (%)
일반부스바 3.671 100.0
CLCU 부스바 1.583 43.1
43.1%
  1. 한국전기연구원(KERI)의 시험결과
    접속부의 접촉저항이 일반부스바의 43% 수준으로 감소하였습니다.
  2. 접촉저항이 감소함에 따라 전력손실이 줄고, 경제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